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 히트펌프식 9킬로 전기식 빨래건조기 구입 & 사용기 (DV90K6200IW)
    이것저것 사용 후기 2019. 2. 22. 22:40

    0. 들어가며

     

    2016년 경 빨래건조기가 신세계라는 여러 고수님들의 뽐에 이끌려 LG 가스건조기를 주문하려고 하였으나

    집의 세탁기가 22kg 짜리라 앵글 없이 2단 직렬설치가 안 되고 (최대 21킬로 까지만 되더군요 ㅜ_ㅜ)

    앵글을 설치하면 다리 하나가 배수구 위에 올라가서 안된다는 선고를 받고 뽐을 강제로 죽여야 했습니다.. ㅜㅜ

     

    이후 LG 히트펌프식 8~9킬로 짜리가 출시 된 것을 봤지만 체감상 높은가격과 건조능력이 좀 떨어진다는 이야기, 그리고 물통을 갈아줘야 할 것 같은 귀찮음에 그냥 그런가보다만 하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구매하며 알아보니 LG모델도 물통 대신 배수관 연결이 가능하더라구요. 제가 구매한 삼성도 배수관 연결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최근에 삼성에서도 비슷한 히트펌프식 건조기가 나왔고, LG 것보다 외형이 조금 작고, 무게도 조금 가볍고, 또 9킬로에서 LG것 보다 체감 가격이 20만원 정도 저렴한 것 같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뒤에도 나오겠지만, 세탁기 위에 선반없이 올릴 마음을 먹어서 기왕이면 조금 작은 것이 더 유리할것 같아서요..

     


    1. 구매 

    오픈마켓에서 최저가 쇼핑을 했고, 100만원 언저리에서 배송비까지 결재했습니다. 하이마트보다 조금 저렴하게 구매했던 것 같습니다.


    가스건조기가 더 싼데, 건조기가격에, 설치비에, 선반가격에, 유리창 가공 비용까지 고려하면, 대략 비슷한것 같았고..

    또 혹시라도 이사를 생각하면 이사해서도 거의 문제없이 쓸수있는 전기건조기가 괜찮을 것 같았습니다.


    결재하고 보니까 업체에서 배송하는 것이 아니고, 삼성전자 설치팀에서 배송이 오더라구요.


    물량이 부족한지 결재하고 4~5일 정도에 왔습니다.



    2. 설치 (선반없이 설치)

    (세탁실에 설치한 LG드럼세탁기와 삼성건조기)


    밑에 드럼세탁기가 있으면 앵글(선반) 위에 설치하는게 맞으나,

    이번에도 다리가 배수관위에 걸쳐지게 될까봐.. 이번에는 선반 없이 세탁기 위에 올려보기로 했습니다.


    같은 아파트에 다른 집 설치한 것도 보니 그냥 세탁기 위에 올려도 꽤나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것 같았고,

    인스타나 블로그 검색을 해 보니 그렇게 설치해도 문제가 없다는 글이 조금 있었습니다.


    설치 기사님께 선반 없이 설치하겠다고 하니 그렇게는 권장을 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그래도 요청하니 일단 세탁기 위에 올려는 주셨습니다.


    추후에 선반만 따로 주문해도, 선반설치와 위에 건조기를 올리는것도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암튼, 설치해놓고 세탁기와 건조기를 동작해 보니 전혀 문제가 없을것 같아서, 이후에도 선반은 설치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세탁기야 워낙 큰거라 위에 건조기 올리는것은 문제가 없었고, 탈수시 진동도 크게 강하지 않아서 괜찮았구요.

    건조기 자체도 빨리 도는것이 아니라 진동이 별로 없어서 괜찮았습니다.



    3. 사용기

    일단 건조기는 매우 만족합니다. 당일 빨래 및 건조가 가능한것은 신세계이고, 먼지를 걸러주는것도 정말 좋습니다. 빨래 말리는 용도가 아니라 다 마른 빨래나 이불 먼지 털 때도 유용합니다.


    겨울철을 제외하고는 표준으로 2시간 정도면 대충 다 돌아서 건조가 완료 되었습니다. 가스식은 40분만에 된다던데 하며 조금 아쉬워하지만, 이정도면 그냥 쓸만 합니다.

    겨울철에는 세탁실이 추워서 그런지 한정없이 돌아갑니다. 양 많으면 3~4시간도 돌아갑니다.


    하지만 뭐.. 평일에도 일찍 퇴근하면 빨래+건조 하고 잘 수 있으니 이정도면 만족하기로 했습니다. 건조기 성능만 놓고 보면 LG 히트펌프식과 비슷할 것 같은데, 둘 다 써보고 비교해 본게 아니라 잘 모르겠습니다.


    옷 줄어드는 것도 조심하면 대체로 괜찮습니다. 원단따라 편차가 심한것 같은데, 줄어들만한것은 건조기 돌리면 안됩니다. 


    면바지나 청바지 같은 옷들은 돌리면 구겨지는 것이 좀 아쉽더라구요. 적당히 돌린 후 나머지는 걸어서 말리면 좀 낫습니다.


    들어가는 세탁물 양이 적어서 아쉬운 점은 별로 없습니다. 이불이 조금만 두꺼워도 잘 안들어가고 들어가도 잘 안 말라 아쉬운 점은 조금 있습니다. 요즘엔 15kg 모델도 나왔다던데 이불도 괜찮을 지는 모르겠네요.


     

    4. 총평

    가스건조기를 설치 못한것은 조금 아쉬우나, 어쨌든 전기건조기라도 들인것에 대해서 매우 만족합니다.


    비좁은 세탁실에 세탁기 위에다 올린것도 개인적으로 만족스럽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