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세먼지 심한 날 아파트 환기 시스템을 돌렸을 경우 실내 초미세먼지 농도 변화
    생활관련 팁 2019. 3. 4. 10:21


    요즘 (2019년 2월 말, 3월 초) 전국 미세먼지가 아주 기승입니다. 제가 사는 곳 기준 연일 PM10 농도가 150~200, PM 2.5농도가 80~100가 될 정도로 심합니다. 다른곳도 대부분 비슷할 것 같습니다.


    제가 사는 아파트는 환기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 원격으로 환기를 가동할 수 있고, 환기 시스템은 외부의 공기를 필터를 통해 집 안으로 공급해 주고, 또 열 교환기를 거치기 때문에 온도 손실이나 미세먼지 걱정 없이 환기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세먼지 농도가 요즘처럼 높은 날 (PM2.5 농도가 80 이상), 환기 시스템을 돌려도 괜찮은지 항상 궁금했습니다. 아무리 필터가 있어도, 미세먼지를 모두 거르기엔 조금 부족해 보였기도 했습니다.



    아파트 환기 시스템 (GREX DSA/DSE)


    제가 사는 곳의 환기 시스템은 GREX 시스템 (DSA 또는 DSE) 인것 같고, 필터를 보면 아마도 DSE 모델 인 것으로 추정 됩니다. 환기 시스템은 아래 사진 처럼 설치되어 있습니다.


    (급기 시설)


    (배기 시설)

    환기 시스템의 필터는 급기시설에 설치됩니다. 필터는 프리필터와 헤파필터의 두개로 구성되며 크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grex)



    입주 초기에 설치되어 있던 필터의 규격은 알 수 없지만, 현재 사용중인 필터는 오픈 마켓에서 산 h12 급의 헤파필터로, 교환한지 1년정도 된 것이며, 필터의 수명이 어느정도 다해가는 상태에서 측정한 것이므로 단순 참고용으로만 봐 주시면 되겠습니다.



    실험 환경 


    미세먼지 측정은 샤오미 미에어 2 공기청정기의 센서를 이용했고, 센서 값의 수집 및 그래프는 Home assistant를 통해서 간략히 확인했습니다.


    미세 먼지가 심한 날인 오늘 9시 30분 경 원격으로 환기를 2단계로 시작했고, 30분 가량 환기를 시켰습니다.


    (기상청 초미세먼지 PM2.5 농도, 오전 10시 현재 약 88 ug/m^3)


    결과 


    샤오미 미에어2 공기청정기로 측정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샤오미 미에어 2 공기청정기의 미세먼지 농도 그래프)



    위 그림처럼 30분 환기 후 샤오미 미에어 2 공기청정기로 측정한 실내 미세먼지 농도는 약 25 ug 에서 40 ug으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환기를 시작하기 전에도 집이 완전히 공기를 차단하지 않기 때문에 평소의 10 정도 나오는 수치보다 높은 25 ug 수치를 나타내던 것을 알 수 있고, 30분 환기를 가동한 후인 10시 경의 그래프를 보면 40 정도로 수치가 증가하는 것을 통하여 환기의 영향을 확연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 

    환기시설을 가동했을 때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올라가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아래쪽에 침체되어 있던 공기 및 미세먼지가 환기 시스템 가동에 의해 위로 올라오게 되어 센서에 감지되는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할 수 있음. (2) 환기 시스템 필터를 통과한 공기의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 농도가 실내의 공기보다는 높은 경우. (3) 급기/배기의 압력 차이에 의해 음압이 발생한 경우, 외기가 창틈 등으로 유입되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경우. 


    (3) 경우에 대해서 조금 집중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 환기 시스템의 미세먼지 필터링 성능을 높이기 위해 원래 규격보다 더 촘촘한 필터를 사용하게 되면 급기 압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가 쉽게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실내 미세먼지 농도 관리] 실내 압력 이해하기. 음압과 양압에 대하여" 글을 참고해 주세요.) 


    이번 포스팅에서의 간단한 실험에서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한 요인은 위의 세가지가 모두 복합적으로 발생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환기시스템에 대한 나름의 결론은 (1) 환경에 따라서, 필터가 장착된 아파트 환기 시스템을 가동하는 경우에도 초미세먼지가 심한 날 환기를 돌리면 실내 초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할 수 있다 는 것 이고 이는 필터 성능에 관한 것을 수도 있고, 압력 등 기타 요인일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공기 순환에 의해 증가하는 것 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외의 100 가까이 가는 미세먼지 수치에 비하면 증가량이 그렇게는 크지 않아서 (2) 또 한편으로는 초미세먼지를 나름 효과적으로 거를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 입니다. 환기 시스템을 가동하면 실내 습도 등이 단시간에 확실히 떨어지는 것을 보면 환기의 효과는 확실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라도 이산화탄소나, 기타 유해물질이 공기중에 적체되거나 실내 습도가 증가하는 등 여러 이유로 주기적인 환기는 필요하다고 하는데, 아파트에 필터를 통한 환기 시스템이 있는 경우에는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라도 필터를 통해 미세먼지를 걸러주며 환기를 시킬 수 있는 것을 간단한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관련 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