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내 자전거] 샤오미 예솔 스피닝 바이크 M1 (feat. 즈위프트)
    이것저것 사용 후기 2021. 4. 24. 00:17

    육아와 코로나 시국이 겹쳐 운동을 거의 하지 못하던 와중에 실내 자전거, 조금 더 세부적으로는 스피닝 바이크를 한번 사 봤습니다. 

     

    정확한 구분은 모르겠지만, 그동안 많이 봐 왔던 (숀x 자전거처럼) 다리를 앞으로 쭉 편 자세로 앉아서 타는 자전거 종류가 있는 것 같고,

    다른 종류로 헬스장에서 많이 봤던 것 처럼 진짜 자전거 타는 자세가 나오는 스피닝 바이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후자의 스피닝 바이크를 사고 싶었고, 이것저것 알아 보던중 샤오미 예솔 브랜드에서 나온 스피닝 바이크가 디자인도 괜찮고 앱 연동도 된다고 해서 예솔 M1 스피닝 자전거로 선택 했습니다. 뒤에서 좀 더 자세히 적겠지만 결론적으로 매우 만족합니다.

     

    예솔 (YESOUL) M1 스피닝 바이크

     

    배송을 받고 나서 첫 느낌은 '생각보다 무겁고 튼튼하구나' 였습니다. 조립은 어렵지 않았지만 힘은 좀 들었습니다.

     

    하루이틀 타 보니 장점과 단점이 좀 보이는데, 먼저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격대비 디자인과 만듦새가 좋음. (이쁘고 짱짱함)

    - 실내에서 타기 조용함. (다만 힘줘서 타는, 소위 댄싱이라는 것을 하면 바닥으로 충격이 조금 갈 것 같기도 함)

    - 페달에 클릿 같은 것이 있어 편함.

    - 매트를 기본 제공해서 좋음.

    - 태블릿 거치대, 물동 거치대가 의외로 유용함.

    - (+++) 스마트 기능이 있음.

    - 운동 효과가 큼.

     

    그 다음으로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본 안장이 매우 불편. (다른 안장으로 교쳬 시도 예정)

    - 핸들에 유격이 조금 있음.

    - (---) 앱 연동이 잘 안됨. (기본 제공 앱이 자전거와 연결이 안됨. 아이폰/아이패드만의 문제일 수 있음.)

     

    대략적인 자전거의 기본 기능에 대한 장단점은 대략 이정도로 하고, 다음으로 이 자전거의 최강 장점인 즈위프트 (Zwift) 연동과 관련해서 좀 적어볼 까 합니다.

     

     

    먼저 즈위프트는 게임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실내 운동용 프로그램이고, 자전거로 예를 들면 실내에서 자전거를 타면 그대로 가상 공간의 아바타가 자전거를 타기도 하고, 무엇보다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같이 운동을 하는 기분이 들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자세한 것은 각자 구글링을 하시면 될 것 같고, 여튼 실내자전거를 사면 이 즈위프트를 한번 이용해 봐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있던 차에 자전거를 구매 했습니다.

     

    즈위프트 실행 화면

     

    즈위프트를 기본 지원하지 않는 실내 자전거를 이용해서 즈위프트를 이용하는 알려진 방법은 다음과 같은 몇가지 가 있습니다.

     

    (1) 스피드 센서, 또는 스피드+케이던스 센서를 이용해서 즈위프트에 연결하는 방법

    (2) 파워센서를 이용해서 즈위프트에 연결하는 방법

     

    (1)의 스피드 센서는, 대략 2만원 선에서 구할 수 있는 자전거 바퀴 회전을 측정하는 센서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가민, XOSS 등 여러 회사에서 비슷한 제품을 내놓기 때문에 구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문제는 설치였습니다. 케이던스 센서라면 크랭크암에 설치하면 되는데, 안타깝게도 케이던스 센서로만은 즈위프트 동작이 어렵고, 스피드센서를 휠이나 휠 축에 설치를 해야 하는데, 구매한 자전거 (M1)는 휠이 감추어져 있는 모양이라 설치가 어려웠습니다. 그렇다고 새 제품을 뜯기도 뭣 하고 해서 깔끔히 포기 했습니다.

     

    (2)의 파워센서는 m2me 였던가.. 암튼 페달밑에 부착하는 형태로 파워 값을 측정해서 전달하는 제품이 있는데, 그 제품을 사서 연결하면 손쉽게 즈위프트 사용이 가능 해 보였습니다..만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서 포기 했습니다.

     

     

    다른 몇가지 시도를 해보고 이런저런 계획도 세워 봤는데, 오늘 내린 결론은 qdomyos-zwift (이하 qdomyos라고 호칭하겠습니다) 라는 앱을 이용하면 즈위프트가 아주 깔끔하게 지원 되는 것 이었습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가 예솔 M1 바이크는 이름에 스마트가 들어가는 것과 같이 기본적으로 블루투스로 여러가지 센서 값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요 앱은 아이폰/아이패드/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유료 앱 입니다. 아래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오픈소스라 리눅스/맥 pc에서 무료로 동작시킬 수도 있습니다..만 번거롭기 때문에 그냥 본인 핸드폰에서 실행시키는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apps.apple.com/us/app/qdomyos-zwift/id1543684531

     

    ‎qdomyos-zwift

    ‎Have you got a bike (echelon, flywheel, proform, i-console yesoul, decathlon, domyos, keiser) or a Domyos (Decathlon) / Cisalfa / Carnielli treadmill and you want to join to zwift/peloton? This app allows you to give a second life to your machine! Simpl

    apps.apple.com

     

    사실 위 앱 없이 자전거만 가지고 기본적으로 즈위프트를 실행해보면 YESOUL어쩌고 하는 파워센서가 보이고 연결도 잘 됩니다. 하지만, 조금 타다보면 연결이 끊어집니다. 추측하기로는 블루투스로 데이터를 받는 쪽에서 별도의 응답을 하지 않으면 일정시간 이후 데이터를 그만 보내게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배터리 때문인 듯 하고요.

     

    기본 자전거 센서가 검색되고 연결되는 화면
    기본 자전거 센서들과 연결된 후, 일정시간 이후에 연결이 끊어진 화면

     

    암튼, qdomyos 앱은 앱이 자전거와 연결을 유지해서 자전거에서 오는 각종 데이터를 받고, 이것을 다시 파워센서의 형태로 즈위프트로 연결 시켜줍니다. 그래서 즈위프트를 실행하면 파워센서 이름이 앱을 실행하는 핸드폰 이름으로 보입니다.

     

    실행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핸드폰으로 qdomyos 앱을 실행하고 start 버튼을 누릅니다.

    (2) 자전거 페달을 살살 굴립니다.

    (3) 앱에서 자전거의 블루투스를 검색해서 자동으로 연결을 한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을 띄워줍니다.

    (4) 아이패드나 기타 장치에서 즈위프트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파워소스/스피드센서/케이던스센서 각각에 핸드폰 이름의 센서와 연결합니다.

     

    qdomyos 앱 실행 화면 (아이폰)
    즈위프트 시작시 센서 연결화면 (아이패드)

     

    qdomyos 앱을 이용해서 즈위프트를 해 보니 위의 스피드/케이던스 센서로 구현하는 것 보다 훨씬 좋은 점들도 더 보입니다.

     

    - 애플워치를 이용하는 경우, 심박도 즈위프트에서 연결 가능

    - 핸드폰으로 다양한 운동 데이터 및 추이들의 확인이 가능. (위 캡쳐화면과 같습니다.)

    - (+++) 스피닝 자전거의 부하도 보여주고, 즈위프트에서도 아마도 부하 값을 이용해서 좀 더 정확한 파워값을 추정하는 것 같습니다. (위 캡쳐화면에 resistance가 그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더 있는 것 같은데, 좀 더 써보면 알게 되겠죠.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이 앱을 구성하는 코어 부분은 오픈소스라서 맥이나 리눅스에서는 무료로 돌릴 수도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github.com/cagnulein/qdomyos-zwift

     

    cagnulein/qdomyos-zwift

    Zwift bridge for smart treadmills and bike/cyclette - cagnulein/qdomyos-zwift

    github.com

     

    쓰다보니 즈위프트 설명이 길었는데, 암튼 이 스피닝 바이크 제품은 여러모로 만족스럽습니다. 저와 같이 실내자전거를 이용해서 즈위프트를 한번 쯤 해 보고 싶으셨던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9개월 쯤 지나 느낀점과 즈위프트 연결 관련해서 작성한 두번째 사용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해 주세요.

     

    https://iian.tistory.com/72

     

    [실내 자전거] 샤오미 예솔 스피닝 바이크 M1 사용기 두번째 (9개월)

    작년 실내자전거 (샤오미 예솔 스피닝 바이크 M1)를 사고 사용기를 작성했었는데, 유입이 꾸준한 것을 보면 아마도 코로나 시국에 실내 운동에 다들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지난 사용기를 적

    iian.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